본문 바로가기
누구나 할 수 있다

구글 블로그에 무료로 내 도메인 등록 및 연결하기

by 테크U 2019. 12. 7.

오늘은 나의 구글 블로그(Google Blogger)에 나만의 도메인을 통해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면 내블로그이름.blogspot.com으로 블로그 주소가 지정됩니다. 이렇게 기본으로 무료 제공되는 도메인을 이용해도 되지만, 다른 도메인을 연결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거를 사용해서 내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나만의 특색있는 블로그로 운영하고 싶거나, 웹사이트처럼 운영하고 싶기 때문일 수도 있죠. 그럴 때, 미리 도메인 제공 업체에서 구입해 둔 도메인을 구글 블로그에 연결하게 됩니다.

블로거에 로그인을 한 상태의 블로그 관리 페이지입니다. 이곳에서 무료로 내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왼쪽 사이드바에 설정 탭을 클릭하고 기본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블로그 주소를 설정하는 곳에 +내 블로그에 타사 URL 설정이라는 글씨를 클릭합니다.

여기에 따로 준비해 둔 내 도메인(타사 도메인)을 입력해 줍니다. yourdomain.com 형식으로 입력을 했습니다. 이렇게 입력하면 안내 문구가 나오는데요. 약간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yourdomain.com 형식으로 입력하면 호스팅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네요. www.yourdomain.com 형식으로 재입력을 해 줍니다.

이제 구글 블로그의 네임서버를 도메인 업체에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이용하고 계신 도메인 업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네임서버를 수동으로 등록해 줍니다. 등록하는 방법은 업체가 달라도 동일하니, 아래 예시를 참고하셔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제가 도메인을 구입한 호스팅케이알의 네임서버 설정 화면입니다. 도메인 관리 메뉴에 네임서버를 수정하는 항목을 찾아서 네임서버를 등록합니다.

구글 블로거의 도메인 주소 설정 페이지에 있는 네임서버 정보를 하나씩 입력해 줍니다. 서브도메인, 레코드 타입, IP주소/레코드 값 항목에 입력을 합니다.

우선순위 항목은 자동으로 채워지니 입력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적용하기를 눌러서 설정을 저장해 줍니다.

모든 설정을 변경한 뒤, 저장을 해서 변경 사항이 반영되도록 합니다. 그런 뒤, 구글 블로그 설정 화면을 확인하면, 위와 같이 설정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설정만 추가로 해 주면, 도메인 연결은 마무리 됩니다. 블로구 주소 설정 칸에서 수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빼곡한 글자들 사이에 체크할 수 있는 항목이 하나 보입니다. 아까 yourdomain.com이 호스팅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하여, www.yourdomain.com으로 등록을 해주었죠. 여기서는 인터넷 주소 창에 yourdomain.com으로 입력하여도 www.yourdomain.com으로 연결되도록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체크를 하고 저장을 해주면, 내 도메인 연결 작업이 완료됩니다. 이제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내 도메인을 입력하면 구글 블로그로 연결될 것입니다.

댓글